교육철학
피터스가 말한 교육의 준거 세가지와 각각의 내용
1 규범적 준거 : 교육의 목적이 내재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.
2 인지적 준거 : 교육은 지식의 형식을 통해 지식과 이해, 지적안목을 형성하는 것이어야 한다.
3 과정적 준거 : 교육방법은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시행되어야 한다.
허즈버그
허즈버그는 동기요인이 주어지면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100% 이상 발휘한다고 보았다. 직무에 불만족을 주는 요인은 작업환경에서 생기는 외적. 물리적인 것들로, 제거했을 경우 불만족을 없애주므로 위생요인이라고도 한다.
동기요인에는 안정감, 성취, 책임감 등이 있다.
번의 상담이론
교류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 구조에 대해 세 가지 자아 상태, 즉 부모자아 상태 (Parent ego state), 성인자아 상태(Adult ego state), 아동자아 상태(Child ego state)를 가지 고 있다고 가정한다.
포트폴리오 평가란 ' 학생이 산출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수집하고 관리한 작품집에 대하 여 평가하는 방법이다. 따라서 수업 중 어떤 부분이든 자유롭게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
마샤의 정체성 지위이론
성취형
혼미형
유예형
폐쇄형
켈러의 학습동기설계이론
동기유발요소
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변인을 동기이론 모형의 네 가지 요소인 주의력(A), 관련성(R), 자신감(C), 만족감(S)으로 분류하고 수업에 있어서 체계적인 동기 전략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.